본문 바로가기

부산 정보, 부산 관광지, 부산의 역사

컨텐츠 산업에서 부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

컨텐츠 산업에서 부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

컨텐츠 산업에서 부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
컨텐츠 산업에서 부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

부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우리는 한번 짚고 넘어가야 되겠습니다. 제가 질문 하나 드릴까요? 여러분들 알고 있는 어느 날 갑자기 얼마 전 ‘포켓몬 go'의 성지가 된 속초. 이것이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된 어떤 지역에 대한 관심 아니면 단순한 우연 이런걸까요? 아니면 속초에서 정책적으로 계획을 통해서 만들어냈을까요? 반짝하고 사라지는 인기와 지역의 문화 콘텐츠로 지속되는 사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지속되는 것 하고 반짝하고 사라지는 것들. 기장은 어땠는가요? 지금은 어떤가요? 답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미지와 이야기의 결합, 확산. 이것이 결국엔 감동과 체험을 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이미지와 이야기의 결합

이미지 하나만 있어도 안되고 이야기만 있어도 안됩니다. 거기있는 이미지와 스토리를 풀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결합해야만 감동과 체험과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제공해서 오래오래 남는, 영원히 남는 문화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부산은 지역의 활성화, 지역 콘텐츠의 흥행, 여러 가지 매개 고리를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관계. 그 매개 고리가 문화라는 것을 인식해야 됩니다. 문화라고 인식하지 않고 간단히 지나가는 것들. 흥행에 위주 하는 것들. 그런것들은 얼마 있지 않고 사그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제 영화의 도시 부산입니다. 부산은 지난 10년 동안 영화도시로 불러왔습니다. 앞에서 얘기했지만 2014년 아시아 최초의 유네스코 영화 창의도시로 지정되었습니다. 대단한 실적입니다. 문화 콘텐츠 산업이 전에 비해서 잘 형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1996년도에 출범한 부산 국제영화제. 또 한국 최초의 지역 영상위원회인 부산영상위원회, 또한 매년 부산에서 촬영되는 수십 편의 영화가 아주 중요한 영화도시 부산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화도시 부산의 성장을 잠시 보겠습니다. 여러분들 잘 아는 영화의 전당입니다. 부산 영화제 전용 상영관으로서 영화의 전당이 만들어졌습니다. 실내에 있는 여러 가지 대형 스크린, 안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볼거리, 여러 가지 체험할 수 있는 기기들. 이런것들이 부산도시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습니다. NEXT. 5가지 발전방향 제언 부산은 문화도시로서 방금 봤던 VR, AR, MR과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같은 뉴미디어를 접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되고요. 그래서 최근 문화콘텐츠는 순환 주기가 매우 짧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부산의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멀티미디어 문화콘텐츠 산업의 행정적인, 정책적인, 경제적인, 산업적인, 사회적인, 방금봤던 기술적인, 학교 같은 교육적인 활성화를 위해서 생태계 조성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물론 시민들 할것없이 모든 분들의 참여도 절실히 필요하고요. 이렇게 되어야만 부산이 나아가고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역할도 매우 큽니다. 중앙정부의 지원, 거기에 맞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거기에 대한 지원이 융합이 돼야만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기관들도 관련 분야에 인력양성 등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산 문화 콘텐츠산업의 발전

여러분들은 현재 배우고 있고 교수님은 가르치고 있지만, 여러분들이나 저나 부산 우리나라 세계 발전을 위해서 관련 분야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해야 되겠습니다. 그래야만 이 분야의 발전과 우리 고장 부산이 VR과 가상현실 등 여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발전이 유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산 문화 콘텐츠산업이 어떻게 하면 발전할 수 있을까. 또한 아까 봤던 VR, AR, MR등 인문기술융합형 콘텐츠는 어디까지가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까. 그리고 미래 방향, 교육자, 중앙, 지방자치 등 어떻게 해야 되는가 우리는 같이 봤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시고 이 기술들이 현 세계에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외된 계층에 베풀 수 있는 기술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 늘 열심히 공부하시고 학문을 연마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관련분야뿐만 아니라 각 요소에서 여러분들이 훌륭하게 활동하기를 기대합니다.